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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만한 아이 인터넷중독 반항적 행동 분리불안 학습부진
성폭력 피해 강박증 시험불안 우울증 친구관계



- 산만한 아이
이런 아이들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ADHD는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등 3가지 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는 심리장애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멍하고 딴 생각을 하는 듯 한 부주의한 측면이 두드러지는 반면, 어떤 아이들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등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주로 보이기도 합니다.


- 인터넷 중독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이용을 조절하거나 통제하지 못하고,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해 학업이나 친구관계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으며,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깨진 채 신체적인 문제들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터넷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켜지 않으면 불안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되고, 공부하는 시간이나 잠자는 시간 모두 크게 줄어들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건강도 해치게 됩니다. 또한, 게임에 중독된 경우, 일상생활과 가상세계에 대한 혼동이 일어나게 되며, 게임의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폭행이나 협박, 도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반항적 행동
(아동)이런 아이들은 반항성 도전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8-36개월 사이 걸음마기의 아동들이나 청소년기에 일시적으로 보이는 반항적이고 도전적인 행동은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이런 행동들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ODD는 부모, 선생님처럼 권위적인 인물과 입씨름을 벌이고 말을 듣지 않습니다. 쉽게 화를 내거나 안절부절하는 모습을 보이며, 잘못을 하고도 남 탓을 하고, 앙갚음이나 상대를 화나게 하는 일도 잦습니다.

(청소년)청소년기에는 자율성과 독립성이 증대되는 시기이므로 독립성에 대한 주장이 자칫 반항적인 행동이나 기타 다양한 행동 문제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반항성 장애나 행동장애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반항 및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은 기저에 우울감 및 관심을 끌려는 행동이 문제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와 규칙위반에 대한 죄책감이 없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없는 반사회적 성격 특성을 보이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치료적 개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엄마와 안 떨어지려하는 아이
이런 아이들은 분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과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은 6개월에서 5세 사이의 아동에게서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이런 분리불안이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에는 분리불안장애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분리불안장애 아동은 양육자와 분리되는 것에 대해 공포반응에 가까운 높은 수준의 불안을 보이며, 분리되었을 경우 아동 자신이나 양육자가 어디 다치지나 않을까, 사고가 나지는 않을까, 양육자가 어디로 가버리지는 않을까 등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을 하여 학교 수업은 물론, 또래관계, 놀이, 잠드는 것이 어렵기도 합니다. 특히 악몽을 꾼다거나 어디가 아프다는 신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학습부진
(아동)이런 아이들은 LD(학습 장애)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 장애는 읽기 장애, 산수 장애, 쓰기 장애의 하위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학습 장애는 보통 수준의 지능을 가진 아동이 특정 영역(예: 읽기, 쓰기, 산수 등) 중 적어도 한 가지 영역에서 자신의 연령이나 학년에서 기대되는 수준보다 2년 이상 부진한 성취를 보입니다.

(청소년)학습 부진이란 학교나 학습이 뒤쳐지는 경우를 일컬으며, 단순히 지능이 낮거나 학습 장애와 같은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과 실제로 받은 학업 성취가 불일치하거나 지적인 학습능력 만큼의 충분한 학습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등의 학습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 부진이 지속되면, 부정적인 피드백 및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져 학업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극도로 저하되고,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며,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우울과 무력감에 빠지거나 학업수행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어 학업 부진이라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으며,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되고 반항적인 행동으로까지 발전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성폭력피해
성폭력의 피해는 단순히 성적인 문제에 대한 피해가 아닙니다. 강제로 당한 피해의 경우는 생존에 위협을 느끼는 절망적인 사건이고 피해자는 생존에 대한 위협을 느낌으로써 이 세상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은 곳이라는 실존적인 위기감을 느끼게 되며, 근친으로 인한 피해의 경우는 기본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배신을 당하는 사건이기 때문에 피해자가 자신의 존재를 의탁할 수 있는 존재 근거를 빼앗김으로써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실패하게 됩니다.
어느 경우든 성폭력은 피해자의 전인격에 걸쳐 깊은 상처와 광범위한 후유증을 남깁니다. 이러한 영향은 성장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친구관계, 대인관계를 정상적으로 맺을 수 없게 되고 마침내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불행한 삶을 살게 만듭니다. 따라서 만일 피해자가 빠른 시일내에 적절한 전문적인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인격장애를 위시하여 여러 가지 심리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 습관(손씻기, 확인하기, 정열하기 등)이 심한 아이
이런 아이들은 강박 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 OC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박 장애는 심한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 또는 두 가지가 모두 매일같이 2주 이상 나타나게 되며, 일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됩니다. 그러나 잘 때 특별한 인형이 있어야 한다거나 웃옷을 꼭 바지 아래에 넣어야 한다거나 유치원이나 시장에 갈 때 가던 길로만 갈 것을 고집하는 사소한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이는 특정 시기에 나타났다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 시험불안
시험 불안이란 필기시험, 실기시험 모두를 포함하여 평가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 자기 자신의 수행에 대해 갖게 되는 불안을 말하며, 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시험공부에 지장을 받거나 시험을 칠 때 자기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험불안을 보이는 학생들의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낮은 학업 성취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학업 능력과 관련된 자아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과목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하고 자포자기하는 등의 무력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우울증
(아동)성인의 우울증은 기분(우울감 및 불행감), 인지(자신, 세상, 미래에 대한 부정적 왜곡, 주의집중력 저하), 생리(수면, 식욕, 활력 변화) 및 행동상의 변화를 동반하는 반면, 아동기 우울증은 인지적, 정서적 성숙이 진행되는 과정에 있기에 전형적인 성인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나기보다는 다른 증상 및 문제들로 가려져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또래와 어울리려하지 않는다거나, 두통이나 복통 같은 신체증상을 호소하거나,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떼쓰기가 심해지거나, 불안, 공포반응, 야뇨, 도벽, 반항적인 행동 등을 보인다거나, 학교성적이 떨어지는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청소년)우울하고 슬픈 감정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의 흥미와 즐거움이 없어지고 불면증에 시달리며, 행동이 처지고 느리게 되거나 그 반대로 불안해하고 안절부절못하는 경우,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경험하는 청소년은 성인에서 나타나는 식욕감소와는 달리 오히려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먹어서 체중이 증가되기도 합니다. 또한, 열등감 또한 높아지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 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이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매우 위축되거나 소극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 친구관계
친구관계의 어려움은 여러 가지 원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지나치게 수줍어서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는 경우이거나 혹은 친구관계에서 잦은 갈등이나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 친구에게 지나치게 집착하여 친구관계가 유지되거나 깊어지지 못하는 경우 등의 문제를 보입니다.
청소년기에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학교를 가기 싫어하거나 학교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학업에 충분한 에너지를 기울이지 못하여 학업 성적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친구관계의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에 빠지기 쉬우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피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두려워하는 등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고립되면, 따돌림 등의 집단적 괴롭힘의 희생이 되기 쉬우며,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에도 쉽게 상처를 받고 위축되며 문제를 극복하는 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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